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프레젠테이션에서 금지 언어

■ 화장품 신제품/ └ 색조 화장품

by ★라쿤★ 2012.10.26 10:41

본문

프레젠테이션에서 금지 언어

  

언어의 힘은 굉장합니다. 언어는 사람들의 기를 꺽을 수도 있고, 의지를 단념시킬 수도 있습니다. 또 언어는 사람들을 흥분시키기도 하고, 그들을 자극하여 무언가를 하도록 부추기기도 합니다. 그런데 간혹 반감을 일으키거나 설득력을 잃어버린 언어를 사용해서 PT를 망치는 프레젠터들이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할 때 이런 언어 사용하지 마세요 !!

 

01 부가어구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까?' '그렇지 않습니까?' '그렇죠?' 등 불필요한 부가어구를 붙이는 것은 자신의 신념이 약하다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자신이 말하는 내용에 대해 확신한다면 동의를 구하는 말을 굳이 덧붙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02 전문용어 또는 약어의 남발

 

전문용어 또는 약어 역시 청중의 주의를 분산시키는 요인입니다. 프레젠테이션에서 약어나 전문용어를 사용할 경우, 일부 청중 또는 청중 모두의 관심이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처음 언급하는 용어는 약칭을 사용하지 말고 항상 풀어서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03 사과의 말

 

사과를 한다거나 자신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발언은 삼가야 합니다. 청중은 이를 무능력의 표시로 해석할 것입니다. 뭔가 실수를 했을 경우, 가볍게 "실례했습니다." 라고 말하는 정도가 적당합니다. 긴장했다거나 준비가 부족한 느낌이 든다는 것을 청중하게 알릴 필요는 없습니다.

 

 

 

04 자신을 낮추는 말

 

자신을 낮추는 말은 '그저' '뿐' '단지' 등의 단어를 동반합니다. "단지 운이 좋았던거죠." "그저 초보자일 뿐인걸요." 등 자신을 낮추는 말들은 청중들에게 발표자가 별 볼일 없는 인물이라고 생각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자신 또는 자신의 메시지를 비하시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MBA에서도 가르쳐주지 않는 프레젠테이션 중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